검색

검색닫기

"손흥민의 전성기가 끝나 간다, 그럼에도 '무관'은 계속되고 있다"...'캡틴 SON'의 가슴 아픈 충성심, 팬들은 더 절망

[마이데일리 = 최병진 기자] 토트넘 팬들도 손흥민(31)의 무관에 안타까운 마음이다.

올시즌 손흥민의 중요성은 어느 때보다 커졌다. 먼저 영혼의 파트너 해리 케인이 바이에른 뮌헨으로 이적하면서 공격의 에이스 역할을 수행해야 하고 주장까지 맡았다. 경기력뿐 아니라 외적인 영향력도 발휘해야 하는 시즌이다.

놀랍게도 손흥민은 두 가지 임무를 완벽하게 수행하고 있다. 손흥민은 프리미어리그 29경기 15골 9도움으로 팀 내에서 가장 많은 공격포인트를 기록했다. 또한 뛰어난 리더십으로 엔제 포스테코글루 감독과 동료들의 인정을 받았다.

새로운 역사도 계속해서 써 나가고 있다. 손흥민은 토트넘 통산 160골로 구단 역대 최다 득점 5위에 올랐다. 또한 구단 역사상 14번째로 400경기 출전 기록을 세웠으며 유럽 외 국가 선수로는 최초다.

하지만 여전히 이루지 못한 대업이 있다. 바로 우승 트로피. 2015-16시즌에 토트넘으로 이적한 손흥민은 어느덧 토트넘에서 9번째 시즌을 보내고 있지만 단 한 차례도 우승을 경험하지 못했다. 2016-17시즌 프리미어리그 준우승, 2018-19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준우승 그리고 2020-21시즌 리그컵 준우승까지. 토트넘에서의 3번의 기회를 모두 놓쳤다.

토트넘 팬커뮤니티인 ‘홋스퍼HQ’도 손흥민의 상황에 안타까운 마음을 전했다. 매체는 “손흥민은 토트넘에 도착했을 때부터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선수다. 그가 델레 알리, 크리스티안 에릭센 등과 함께 골을 넣던 게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31살의 나이가 됐다. 그 기간 동안 손흥민은 아쉽게도 트로피를 획득하지 못했다”고 했다.

이어 “손흥민은 토트넘을 향한 강한 충성심을 보였다. 심지어 슈퍼스타인 케인도 트로피를 위해 팀을 떠났지만 손흥민은 토트넘에 남았고 득점왕 등극에 이어 이제는 주장까지 맡았다. 우리는 이제 손흥민의 커리어가 쇠퇴기에 접어드는 순간이라는 걸 알고 있다. 우승 빼고는 모든 걸 이룬 상황이다. 분명 손흥민은 트로피 획득에 굶주려 있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매체의 우려대로 손흥민은 어느덧 30대에 접어들었지만 토트넘은 손흥민의 경기력을 신뢰하고 있고 재계약을 추진하려 한다.

[사진 = 손흥민/게티이미지코리아]

최병진 기자 cbj0929@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