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닫기

[MD생활경제연구소] 학교와 교실의 문제, AI 아트 활용이 대안

학생들의 정서 함양과 학교폭력 예방의 새로운 방안

/이미지 생성 AI 미드저니로 작성
/이미지 생성 AI 미드저니로 작성

[최재용 한국AI예술협회 회장] 최근 AI(인공지능) 기술 발전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되었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그 가능성을 끊임없이 확장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학교와 교육 현장에서 인공지능 활용은 더욱 주목받고 있다. 그렇다면, 인공지능활용 예술교육이 학생과 청소년들의 정서 함양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까?

첫째, 인공지능을 활용한 예술교육은 학생과 청소년 감성과 창의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시를 인공지능 도움을 받아 작성하고 낭독하면 학생은 다양한 감정과 사고방식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AI가 그리는 그림은 학생들에게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며 그림 속 이야기와 감정을 해석하게끔 한다.

둘째, 이러한 예술적 활동은 학생들의 스트레스 해소와 분노 조절에도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예술은 감정 발산과 표현 수단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안정적으로 조절하게 도와줄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인공지능을 활용한 예술교육은 학교폭력 예방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학생이 다양한 감정과 이해관계를 경험하면서 타인 감정에 대한 이해와 공감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이는 학교폭력의 근본적인 원인 중 하나인 '타인의 감정 무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결론적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예술교육은 학생 정서 함양은 물론, 학교폭력 예방과 같은 중요한 사회 문제 해결에도 기여할 수 있다. 전국 학교와 지자체는 이러한 AI활용 예술교육확산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최재용
최재용

|최재용.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단법인 4차산업혁명연구원 이사장. 한국AI예술협회 회장

최재용 한국AI예술협회 회장 지난 9.11일 MD생활경제연구소 주관 '인공지능콘텐츠 1급 자격증 과정'에 줌 교육 강사로 참여해 ‘AI아티스트 도전하기’ 강연을 하였고 70여명의 수강생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한 수강생은 “오늘 강의가 저를 흥분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다”며 감사의 말을 전했다. 또 다른 수강생은 “챗GPT를 알게 된 후, 제 인생은 알기 전과 후로 나눠질 수 있을 거 같다”며 감동을 전했다.

이러한 긍정적인 후기는 최재용 교수의 AI 아트 강의가 얼마나 효과적이고 매력적이었는지를 방증한다.

최재용 회장 줌강의 후기
최재용 회장 줌강의 후기

AI 관련 강의는 금요일밤 9시에 MD생활경제연구소 ‘나도 강사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무료 줌강의를 들을 수 있다. 참여 방법은 당일 저녁 마이데일리 홈페이지 > 생활경제연구소> (배너)‘나도 강사다’로 접속하면 줌링크로 연결된다.

/줌감의 나도 강사다
/줌감의 나도 강사다

최재용 한국AI예술협회 회장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