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닫기

스피드 배구 향한 이탈리아 명장 소신 발언 "개개인 특성 달라, 스피드만 강조 NO" [MD현장]

[마이데일리 = 춘천 심혜진 기자] 세계 배구의 흐름은 스피드 배구다.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한국 배구에는 어떤 것이 필요할까. 해외 전문가들이 나섰다.

한국배구연맹(KOVO)은 1일 강원도 춘천시 엘리시안 강촌 그랜드볼룸에서 2023 KOVO 통합 워크샵을 개최했다.

오전부터 시작된 도핑 방지 교육과 스포츠 윤리 교육이 마무리 된 뒤, 오후에는 해외우수지도자 초청 포럼이 열렸다. 이번 워크샵의 가장 중요한 순서였다.

포럼에는 이탈리아 출신 지도자 두 명이 참석했다. FIVB(국제배구연맹) IVHF(명예의 전당)에 헌액된 안드레아 가르디니 감독과 로렌조 베르나르디 감독이었다.

국내 감독으로는 한국도로공사 김종민 감독과 삼성화재 김상우 감독이 패널로 나섰다.

이날 포럼에서는 3가지 주제를 바탕으로 토론을 진행했다. ▲한 시즌 동안 선수의 컨디션 관리 및 부상, 멘탈 관리법 ▲늦어지고 있는 세대교체에 대한 해결 방법 ▲스피드 배구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최적의 방안과 디테일한 전략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가장 흥미로운 토론 주제는 스피드 배구에 대한 것이었다.

스피드 배구란 로테이션에 구애 받지 않고 모든 선수들이 공격, 혹은 수비에 가담하는 개념의 전술이다.

스피드 배구 기본 축은 세터가 토스를 올리는 순간 모든 선수가 한 발 빠르게 움직이는 것이다.

하지만 V리그에서는 잘 활용되지 않고 있다. 때문에 국제대회에서도 성적을 올리지 못하고 있다.

2014년부터 튀르키예, 이탈리아 클럽 팀을 지도했던 로렌조 감독은 자신의 경험을 들어 이야기했다.

그는 "한 번은 선수들에게 물어봤다. '왜 빨리 하려고 하느냐'고 했더니 '느리게 하면 감독이 선수가 배구를 못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하더라"면서 "반드시 모든 선수가 빨라야 하는 것은 아니다. 선수 개개인의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 스피드만 강조할 수 없다"고 힘줘 말했다.

폴란드 1부 남자 팀을 이끌고 있는 안드레아 감독도 비슷한 의견이었다. 그는" 빠른 배구를 하기 위한 방향성을 설정해야 하지만, 전략과 스킬도 마련돼야 한다. 선수들의 특성에 맞춰 어떻게 하면 큰 효율을 이끌어 낼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상우 감독은 "개인적으로 스피드 배구라는 단어를 좋아하지 않는다. 탬포 배구가 더 맞다고 생각한다. 스피드 배구를 하지 않으면 못하는 팀이라는 선입견이 있는데, 팀마다의 전술이 있고, 세터마다의 능력도 다 다르다. 팀 특성에 따라 너무 스피드에 치우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자신의 생각을 전했다.

김종민 감독은 "지난 3년간 스피드 배구를 하기 위해 비시즌동안 시도를 했지만 시즌에 들어가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갔다. 스피드 배구를 하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선수들이 그에 맞는 훈련을 해야 한다. 한국 배구가 국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스피드 배구가 필요하다는 것에는 동의하지만 몸에 익혀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KOVO 통합 워크샵이 진행되고 있다. 안드레아 가르디니 감독(왼쪽)과 로렌조 베르나르디 감독. 김상우 감독(왼쪽)과 김종민 감독. 사진=심혜진 기자, KOVO]

심혜진 기자 cherub0327@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