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닫기

검찰 소환 전날...이재명, 의원 168명 전원에 편지 ‘단속’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마이데일리 = 김성호 기자]‘대장동·위례 신도시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검찰의 소환조사를 하루 앞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당 소속 의원 전원(168명)에게 서신을 보내 자신이 직접 위원장을 맡은 기본사회위원회 참여를 독려한 것으로 27일 확인됐다.

이 대표가 신년기자회견에서 제시한 ‘기본사회(국가가 국민에게 일정 수준 이상의 생활을 지원하는 것)’를 민생정책의 중심으로 ‘단일 대오’를 형성하겠다는 구상이지만, 소속 의원들에게 서신을 보내 위원회 참여를 독려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비명(비이재명)계에서는 “충성 맹세 서약을 받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27일 문화일보 보도에 따르면 이 대표는 우원식 기본사회위 수석부위원장과 공동명의로 지난 25일 당 소속 의원에게 보낸 서신에서 “당 대표가 신년 기자회견에서 밝힌 ‘기본사회’ 구상을 뒷받침하는 특위로서 당 대표가 직접 민생을 책임지고 이끌어가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현으로 2023년이 기본사회 제도화의 원년이 될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비전은 분명하다. 국민의 삶을 제대로 책임지는 ‘기본사회’로 가야 한다”며 27일을 마감일로 참여 신청서도 전달했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사법 리스크에 휩싸인 이 대표가 ‘일치단결’을 강요하는 것으로 여겨질 수 있어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한 민주당 재선 의원은 “검찰 출석을 앞두고 당의 단합을 보여주려는 것이 아니겠느냐”며 “자율 신청이라지만 신청서를 받는 건 ‘줄 세우기’로 비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검찰 소환을 앞둔 이 대표가 사람을 통해 ‘친전(親傳·몸소 전함)’을 보낸 것으로 여기고 있다.

한편 이 대표 측과 검찰은 소환 시점을 두고 여전히 팽팽한 줄다리기를 벌이고 있다. 이 대표 측은 28일 오전 10시 30분에 출석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수사팀은 방대한 조사 분량으로 인해 이 대표가 출석 시간을 1시간 당기고, 28일 외 하루 더 출석해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김성호 기자 shkim@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