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닫기

'일본 왜 이러나...' 日톱가수, 도쿄올림픽 개막식에서 '기미가요' 열창한다

일본 톱가수 미샤(MISIA)가 도쿄올림픽 개막식에서 일본 제국주의의 상징 '기미가요'를 열창한다.

다수의 일본 현지 매체에 따르면 도쿄올림픽 개막식에서 가수 미샤가 일본 국가인 '기미가요'를 열창하며 이를 위해서 유명 가부키 배우인 이치카와 에비조가 연출로 등장할 예정이다.

제 2차 세계대전 패전 후 폐지되었다가 1999년 일본의 국가로 법제화된 기미가요는 일본 천황의 시대가 오래도록 이어지길 바라는 가사로 일본 제국주의의 상징과 같다.

특히 기마가요는 일제 강점기 때 조선총독부가 일본정신이 가장 잘 드너나는 노래라며 조선인의 황민화 정책을 위해 하루 한번 이상 부르게 했다. 또 각 학교의 조회시간에 일본 국기 게양과 함께 반드시 부르게 했다.

최근에는 극우단체 회원들이 군복을 차려입고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할 때 부르기도 한다. 올림픽이비정치적인 대회라고 하지만 대한민국 선수단, 나아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는 듣기 거북한 것이다.

코로나19와 음악감독에 이어 개막식 연출자 해임 등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몇 시간 후면 개막되는 도쿄올림픽 개막식에서는 '기미가요'가 울려퍼질 예정이다.

[사진=미샤 트위터]

천주영 기자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