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닫기

[종합] 왓챠 측, 영화수입배급사 서비스 중단 선언에…"OTT 모델 버리라는 주장"

[마이데일리 = 이예은 기자] 영화수입배급사협회(이하 수배협)가 국내 OTT 서비스 플랫폼에 서비스 중단을 선언한 가운데, 왓챠 측은 "구독형 OTT 모델 자체를 버리고 IPTV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라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반박했다.

왓챠 측은 5일 공식 입장을 내며 "왓챠는 구독형 월정액 온라인동영상 서비스(SVOD)로서 콘텐츠 권리사들과의 계약에 따라 공정하고 투명하게 정산해왔음을 밝힌다"며 "현재 수배협은 콘텐츠 이용자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구독형 OTT 서비스 자체를 문제삼고 있다. 우리나라는 극장과 건별 결제 서비스(TVOD), 구독형 서비스(SVOD)들이 저마다의 역할을 하며 영화 콘텐츠 시장을 구성하고 있다. 홀드백에 따라 극장 상영을 끝낸 영화들은 IPTV를 거쳐 TVOD에서 상영되고, 마지막에 SVOD에서 서비스된다. 왓챠는 SVOD 서비스로서 다양한 구작들이 더 많은 이용자에게 소비되고 이를 통해 저작권자들이 새로운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영화만을 위한 개별 과금 시스템을 마련하라'는 수배협의 주장은 왓챠에게 구독형 OTT 모델 자체를 버리고, IPTV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라는 것과 다를 바 없다"며 "동시에 영화를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할 수 있는 구작 소비 시장을 없애라고 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항변했다.

또 왓챠는 "왓챠는 월정액 구독형 서비스 방식의 OTT플랫폼이다. 건별 결제는 지원하지 않는다"며 실제 정산 방식에 대해 "전혀 수입배급사에 불리하지 않고 수배협 회원사의 이익을 고려한 정산 구조 방식이다. 수배협이 언급한 건당 3000원은 극장 개봉 이후 3~6개월 사이 IPTV, TVOD에서 유통되는 초기 시점의 가격이다. 이후 구작으로 분류돼 500~1200원 정도로 건별 결제 가격이 낮아지고 판매량도 현저히 떨어진 시점에 왓챠와 같은 월정액 플랫폼에서 서비스가 시작된다. 각 영화가 신작으로서의 수명을 거의 다해 매출이 나지 않는 시점에서 월정액 서비스를 통해 추가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영화 유통 구조를 고려했을 때, OTT가 아니면 극장에서 인기를 끌었던 작품 위주로 반복 소비되는 현상이 극대화돼 영화 콘텐츠 자체의 다양성은 물론 사용자 취향의 다양성마저 더 위축될 수 있다"며 공청회 참석 의사도 전했다.

왓챠는 "공청회뿐만 아니라 각 수입배급사, 영화산업 관계자와도 만나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자리라면 언제든지, 어디든지 적극적으로 참석해 논의를 이어나갈 예정이다"며 "한국 영화산업의 긍정적인 발전이 곧 OTT플랫폼의 성장을 견인한다고 생각하고 있고, 앞으로도 이런 기조를 기본으로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할 계획이다. 왓챠는 홀드백을 빠르게 요구한 적도, 요구할 계획도 없다. 구작으로 분류된 영화들이 시장에서 사장되지 않고 오랫동안 소비되길 바라며 극장을 떠나서도 좋은 영화들이 영화를 사랑해주시는 팬들에게 소구될 수 있기를 바란다. 영화 시장 자체의 크기를 키워서 수입배급사도, 영화를 소비하는 팬들도, 왓챠도 윈윈할 수 있는 구조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이날 수배협은 왓챠와 웨이브, 티빙 등 국내 OTT에 영화 콘텐츠 서비스 중단을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들은 OTT 서비스의 월별 정액제 방식을 문제 삼으며 "시청한 수 만큼의 일정 단가 금액을 정산하는 것이 아닌 영화, TV드라마, 예능 등 전체 모든 영상 콘텐츠의 시청수에서 비율을 따져 정산하는 결제 시스템이다"며 "영화의 경우 2시간 단 한번의 관람으로 끝나기 때문에 전체 매출에서 관람 회차 수 비율 나누는 정산 방식은 상대적으로 불리할 수밖에 없다. 자칫 소비자에게 영화는 무료로 볼 수 있는 콘텐츠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도 있음을 경계해야 한다"고 했다.

따라서 수배협은 "영화 콘텐츠에 대한 합당한 대가를 지불하거나, 영화만을 위한 개별 과금 시스템 마련 및 투명한 정산 시스템을 공개할 때까지 콘텐츠 공급을 중단할 것이다"고 전했다.

한편, 왓챠에 따르면 100여개의 영화수입배급사 중 수배협 소속 14개 회사가 권리를 가지고 있는 콘텐츠들이 왓챠에서 종료될 예정이다. 약 8만여편의 콘텐츠 중에 약 400여편의 영화가 종료됐고, 이달 중 종료되는 것이다.

이에 왓챠는 "큰 비중은 아니지만 현재 서비스를 구독하고 있는 이용자들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왓챠는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이용자들에게도 입장을 밝혔다.

[사진 = 왓챠, 영화수입배급사협회 제공]

이예은 기자 9009055@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x